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민연금은 우리의 노후를 지켜줄 수 있을까?
    Harry's 재테크 공부/연금과 절세 3총사 2021. 1. 25. 23:45

    매월 내 월급에서 빠져 나가는 국민연금! 몇 달 전만 해도 아~무 생각 없이 빠져나가는 것을 바라보고만 있었다.

    재테크 공부를 시작하고 개인연금을 접하면서 국민연금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게 되었다.

     

    3층 보장제도

    위의 그림은 선진국형 3층 연금구조로 우리나라만 시행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1층이 가장 단단하고 기초생활을 보장해주는 국민연금,

    2층이 안정적인 생활을 가능하게 하는 퇴직연금,

    3층이 플러스로해서 여유있는 생활을 위한 개인연금으로, 이러한 순서로 연금이 운용되어야 한다고 권고되고 있다.

     

    국민연금의 경우 소득이 있는 경우 반강제적으로 납부를 해야하고, 매달 급여에서 9%가 적립되어 나간다.

    직장인의 경우는 매달 4.5%는 내 급여에서 나가고 나머지 4.5%는 회사에서 내주고 있다.

    자영업자의 경우는 종합스득세 신고를 하게 되면 그 것을 토대로 납부하면 된다.

     

    국민연금은 계속 쌓아놨다가 65세 이후가 되는 시점부터 죽을 때까지 연금으로 받게 된다. (최소 납입기간 5년)

     

    2018년 기준 국민연금의 소득대체율(월평균소득 대비 연금 수령률)은 45%, 2028년까지는 40%까지 하락할 예정이다. 이는 개편되면서 계속 줄어들고 있으며, 또한 지금상태로 유지하면 40년 뒤에 다 고갈된다.

    예를 들어, 연평균 100만원을 국민연금 가입자가 40년간 보험료를 냈을 때, 2018년에는 45만원을, 2028년에는 40만원을 연금으로 받게 된다.

     

    한 기사에 따르면,, 434만원의 최고소득자 역시 20년간 국민연금을 꾸준히 지급한다해도 월 68만원, 30년 지급 시 100만원을 수령한다고 한다... 30년 뒤 물가상승률을 고려했을 때 과연 월 100만원은 우리에게 충분한 돈일까...?

     

    ⇒ 결론: 국민연금 만으로는 노후생활이 불가능하다!

     

     

    그럼 어떻게 나의 노후를 대비해야 할까? 다행히 우리에겐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이 있다~!

    다음 시간엔 퇴직연금과 개인연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는 걸로!

    일단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ㅎㅎ

    댓글

Designed by Tistory.